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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 장점과 단점, 가격 비교 꿀팁 실제 사례까지 총정리

사무실 이야기

by 사무실 구할 땐, 스매치! 2023. 5. 3.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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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 총정리 목차

- 1. 공유오피스란?
- 2. 공유오피스 장점 & 단점
- 3. 공유오피스 가격 비교 꿀팁
- 4. 실제 입주 사례

 

1. 공유오피스의 정의

 

공유오피스란, 하나의 건물을 여러 공간으로 나누어 다양한 입주자에게 공간 임대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무공간 + 공동 부대시설(카페테리아, 회의실 등의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사무실 투자 비용 금액과 관리비 등 부대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엔 스타트업과 같은 소규모의 기업들이 주로 이용하였으나, 최근엔 비교적 규모가 큰 (50인 이상) 기업들도 이용하는 오피스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2. 장점과 단점은?
  •  공유오피스 장점

(1) 비용 & 인건비 절약

정의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초기 투자 비용과 부대시설 유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과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경우가 많아 큰 비용이 들지 않죠. 실제 공유오피스를 사용하고 계신 기업에서는 비용뿐만 아니라 오피스 보안, 미화 등 관리 & 관리 업체를 서치 하는 리소스 등 필요한 인력이 줄어 업무 본질의 효율은 올라간다는 부분도 공유오피스 장점으로 꼽으셨습니다. 

 

 일반오피스 vs 공유오피스 예상 비용 비교 (20인 기준) 
  일반 오피스 공유 오피스
초기 비용
( 보증금 / 인테리어 / 가구 구입비 등)
약 1억 7천 만원 약 2천 80만원
월 비용
(임차료, 관리비 등)
약 1천 332만원 약 800만원

 

* 해당 제안가는 예상 금액으로 실제 제안가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30인 이상은 금액 차이가 많지 않아 꼼꼼한 비교 or 전문 컨설팅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유동적인 계약기간

일반 사무실 임대의 경우 통상적인 계약기간이 12개월~36개월 정도입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사세 확장이나 이사가 필요한 경우 중도 해지로 인한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공유오피스의 경우 단기 임대도 가능하며 인원수에 맞는 중도 이사도 가능해 비교적 자유로운 채용과 임대 계약이 가능합니다.

 

(3) 네트워킹의 기회

다양한 기업들과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하기 때문에 네트워킹 기회가 많으며 협업이 가능합니다. 

 

 

  •  공유오피스 단점 

(1) 소음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 만큼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소음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소음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방음 관리 유무를 잘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가 커뮤니케이션이 많거나 소음이 다량 발생하는 업종의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2) 공용 부대시설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 부분인데요.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저렴한 비용에 이용이 가능하지만 "공용" 이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거나 기다렸다가 사용해야 합니다.

 

(3) 업무공간

일반 오피스의 경우 인당 평수를 2.5~3평으로 계산하는 반면에 공유오피스는 0.7~1평으로 계산합니다. 그래서 인 당 면적이 좁기 때문에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공유오피스 가격비교 꿀팁 - '패스트매치'

패스트파이브(FASTFIVE), 위워크(wework), 무신사 스튜디오(musinsa studio) 등 국내엔 정말 다양한 공유오피스 브랜드가 있습니다. 브랜드 별 특/장점, 지역, 가격 등이 천차만별이라 개인적으로 비교하기 힘드셨을 텐데요.

 

공유오피스 매칭 전문 '패스트매치'에서 지역, 인원, 입주일만 체크해 주시면 1) 무료 견적비교 2) 임대료 할인 3) 다양한 제휴서비스(사무실 이사 등기 50% 할인 등)를 제공하고 있어 보다 효율적인 사무실 임대가 가능합니다. 

 

 

패스트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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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fastmatch.kr

 

 

 

4. 패스트매치 실제 이용 사례

'140명 이상이 한 층에서 업무 할 수 있는 곳을 찾아줬어요 - T사'

사세 확장으로 인해 기업 이사가 필요했던 T사의 총무팀은 2달 넘게 공유오피스를 발품 팔아 찾았지만, 결국 찾지 못했다며 패스트매치로 의뢰를 주셨는데요. 다양한 브랜드의 DB를 바탕으로 매물을 리스트업 하여 함께 투어까지 진행해 조건에 딱 맞는 곳을 매칭시켜 드렸습니다.

 

'유동인구와 배후세대까지 생각하며 최적의 입지를 찾아줬어요 - J사'

큰길에 위치(유동인구가 많은)하고, 24시간 이용이 가능한 곳을 원한다는 니즈에 맞는 다양한 매물을 제안드렸습니다. 그중 예산 보다 저렴하고 더욱 좋은 조건의 오피스에 입주하셨고 이후 지점 확장도 패스트매치와 함께 하셨습니다. 

 

단점과 장점이 분명한 공유오피스는 우리 기업에게 알맞은 사무 공간인지 판단하고,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매치(패스트매치)는 고객사의 최적의 사무실을 매칭해 드리기 위해 1:1 프로젝트 매니저 매칭을 고집합니다.

공유오피스 중개 전문 '패스트매치'와 일반 오피스 중개 전문 '스매치'로 분류하여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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