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고 좋은 사무실 구하고 싶은데 금액은 너무 비싸고, 예산은 한정되어있고 막막하신가요?
비용은 최소화하고 사무실 컨디션은 최대화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무실을 저렴하게 구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비교적 저렴하게 사무실을 구할 수 있는 지역으로 가는 것입니다. 물론 서울 외 다른 지역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회사가 모여있는 서울, 수도권 내에서도 지역마다 사무실 금액 차이가 있는데요. 그래서 서울, 수도권 중 위치는 크게 상관없고 가격이 중요하신 분들은 지역 별 시세를 잘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서울, 수도권 내 어느 지역이 가장 저렴할까요?
이에 대해서는 콕 집어 말씀드리기가 어려운데요, 평수에 따라 저렴한 지역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평수 별로 저렴한 지역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시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0평 기준
[지역 별 월세]
성수 약 300만 원
강남 약 400만 원
판교 약 490만 원
종로 약 460만 원
125평 기준
[지역 별 월세]
성수 약 1250만 원
강남 약 2230만 원
판교 약 1730만 원
종로 약 1950만 원
인원 별 저렴한 지역과 더 다양한 평수 대비 가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인원별 지역별 사무실 임대료'를 참고해보세요
우리 사무실 조건에는 공유오피스가 더 저렴한지 일반 사무실이 더 저렴한지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느 오피스가 더 저렴한지 역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저희는 30인 이하는 공유오피스를 30인 이상은 일반 사무실을 추천드려요.
30인 이하일 때에는 일반 사무실과 공유오피스의 금액차이가 조금 있는데, 그 이상은 일반 사무실과 공유오피스 가격 차이가 많이 나지 않거든요. 그런데 일반 사무실은 인 당 2.5평~3평, 공유오피스는 인 당 0.7평 정도의 면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사무실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공유오피스는 인테리어 비용, 가구 구입비등의 초기 비용이 들지 않고 라운지 사용이 가능하여 업무 공간 외 사용 가능 평수는 더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으니 우리 회사에 어떤 오피스가 더 어울릴지 잘 비교해보세요.
물론 일반 사무실과 공유오피스의 금액 차이는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실과 공유오피스를 꼼꼼하게 비교해보신 후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 사무실vs공유오피스 둘 중 어디가 좋을까? 상담받으러 가기 >>
마음에 드는 지역에 일반 사무실을 구하고 싶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저렴한 사무실을 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가지 않아도 될 돈 즉 불필요한 비용을 아끼는 방법인데요.
인테리어 비용 절약, 위약금 면제, 중개수수료 절약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쉬운 방법은 중개수수료 절약입니다.
일명 ‘복비’라고도 불리는 중개수수료는 사무실을 구하고 그 수수료로 부동산에 지불하는 금액으로, 보증금과 월세에 따라 계산됩니다.
중개수수료는 ({보증금 + (월세 x100)} x 0.9% )를 계산 한 금액을 지불하는데요
이는 보통 한 달 임대료(월세) 정도 되는 비용으로 강남역 200평 기준 약 2500만 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요즘은 사무실 대상으로 하는 상업용 부동산 중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는 곳도 있으니 이런 부동산을 찾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개수수료 절약 외에 더 많은 불필요한 비용 절약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사무실 이사 비용 절약'게시글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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