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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레이아웃,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말하는 효율적인 사무실 배치

인테리어 이야기

by 체다칮 2022. 8. 26.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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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인테리어

효율적인 사무실 배치 어떻게 할까?

오피스 공간구성 효율의 핵심은 레이아웃입니다.

스매치 디자인은 레이아웃이 오피스 공간의 전부라고 생각할 정도로 레이아웃을 중요시 생각하는데요

레이아웃이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혹시 이런 인테리어 도면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출처: 스매치 디자인

이게 바로 레이아웃을 그려놓은 인테리어 도면인데요

복잡해 보이지만 ‘어떤 공간에 무엇을 배치할지 표현한 거구나’라는 느낌은 오시죠?

바로 그 ‘어떤 공간에 무엇을 배치할지’가 레이아웃의 개념입니다.

한마디로 레이아웃은 ‘공간 배치’를 의미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레이아웃은 왜 중요할까요?

공간은 어떻게 구성하고, 어디에 무엇을 배치하느냐에 따라 같은 곳도 완전히 다른 공간으로 변화합니다. 그래서 같은 구조를 가진 건물의 사무실이더라도 위층 사무실과 아래층 사무실이 완전히 다른 공간같이 느껴질 수도 있어요.

또한 레이아웃을 통해 업무 효율까지도 변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에서 레이아웃은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그래서 회사의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모두 다른 레이아웃을 원하시는데요,

오늘은 그 중 스타트업이 선호하는 인테리어에 대해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요즘 스타트업 어떤 레이아웃을 쓸까?

규모가 큰 기업들은 대표실, 임원 사무실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가 뷰 쪽에 대표실이나 임원 사무실을 배치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대표실, 임원 사무실이나 회의실 같은 룸을 창가에 배치하고, 가운데 공간에 직원들 업무 공간을 배치하는 거죠.

 

하지만 요즘 스타트업은 대표실이나 임원 사무실이 따로 없는 경우가 많죠. 있더라도 수평적 문화를 지향하는 경우가 많고요, 이런 경우 회의실 같은 룸 공간을 가운데로 배치하고 직원들의 업무 공간을 창가로 배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창의성 극대화를 위한 배치도 있나요?

창의성과 유연한 사고가 중요한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일자 책상 배치와 조금 다른 배치를 추천드립니다. 일자로 배치하는 것이 아닌 사선이나 곡선 형태로 배치를 하는 거예요. 이야기만 들었을 때는 이해가 잘 가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미지와 함께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이해가 가시나요?

이미지 왼쪽에 있는 테이블 배치가 사선 배치인데요 이 배치는 창의성 극대화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오른쪽에 있는 일자 테이블 배치는 공간 활용에 효율적이고 많은 인원을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창가 쪽에 창을 바 테이블을 두는 경우도 있는데요. 업무를 하다가 환기가 필요한 경우 창을 바라보며 일을 할 수 있어 창의성 극대화에 도움이 됩니다.

스매치디자인 인테리어 사례

 

소통할 일이 많은데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까요?

대부분 같은 팀끼리는 마주 보고 앉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통이 많이 필요한 경우에는 팀끼리 등을 지고 앉는 배치를 추천합니다.

마주보고 앉는 경우 모니터로 앞이 막혀 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을 지고 앉으면 뒤로 돌아 바로 소통이 가능해 효율적입니다.

팀끼리 등지고 앉는 사무실 배치 예시 [출처: 스매치디자인]

또 자리 사이에 원 테이블을 놓아 언제든 모여 회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만약 다른 팀과의 협업이 잦다면 사무실 한쪽에 간이 테이블을 놓아 회의실까지 가지 않아도 바로바로 회의를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의실이 하나인데 여러 팀이 회의를 동시에 할 일이 많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의실 중간에 무빙월이나 홀딩 도어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문처럼 여닫을 수 있는 벽으로 여러 명에서 회의를 해야 할 때는 넓은 하나의 회의실로, 여러 회의실이 필요한 경우에는 두 개의 회의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은 외부인 출입이 너무 많아서 신경 쓰여요!

외부인들의 출입이 잦은 경우 업무 몰입에 방해가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미팅이 이루어지는 미팅룸이나 라운지를 출입구 쪽에 배치하여 업무 공간에서 잘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설팅이나 상담 등이 많아 미팅룸이 여러 개인 경우 미팅룸을 한 공간에 몰아서 배치하여 미팅룸과 업무공간을 확실하게 분리해주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한 업무 공간이 유리로 되어있어 투명한 경우 불투명한 시트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팅룸과 업무공간 분리 예시  [출처:스매치 디자인]

그런 레이아웃 좋죠 근데 예산이 부족해요..

사실 스타트업은 채용이나 투자 상황에 따라 사무실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공간 분리를 할 때 가벽이나 파티션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벽체를 세워 공간을 분리하는 것의 5배 정도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사무실 레이아웃 팁이 효율적인 사무실 배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사무실, 스타트업 인테리어에 대해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신가요?

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효율적인 레이아웃에 컨설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예시로 보여드린 모든 인테리어 도면 이미지는 스매치 디자인에서 직접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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